본문 바로가기

특허청상담사례

특허청출원 침해경고 대응방법에 대해서?

Q.  특허권  침해경고를  받은  자의  대응방법은  무엇입니까?

 

 

A.  먼저,  특허등록원부를  통해  정당한  권리자로부터의  경고인가,  특허청출원  특허권이  이전된  것은  아닌가,  특허권이  소멸되지  않고  유효하게  존재하는  권리인가  등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또한,  그  침해주장이  보상금청구권을  행사하겠다는  내용의  경고인지,  특허권의  침해에  대한  경고  또는  소송의  제기인지  등을  확인하고  그  침해의  대상이  되는  특허권과  그  권리의  기술적  내용(특허청구범위  기준)이  무엇인지  등을  정확히  파악  할  필요가  있습니다.

 

 

침해주장에  대한  내용이  파악되면  실시발명이  특허발명과  동일한지  여부에  대해  특허청출원  특허심판원에  소극적  권리범위확인심판  청구를  하여  특허권의  보호범위에  속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허발명이  출원전에  공지된  것인지  여부와  출원시의  기술수준  등을  관련문헌을  통하여  조사하고  관계법령을  숙지하여  특허무효주장을  할  것인지  아니면  화해할  것인지  등  적절한  대처방안을  강구하여야  합니다.

 

 

Q.  국내에서  받은  특허가  외국에서도  효력이  있습니까?

 

 

 

A.  특허출원하여  등록을  받은  경우에  특허권은  속지주의  원칙에  따라  특허청출원  국내에서만  독점․배타적인  효력이  있습니다. 

 

 


따라서,  외국에서  특허권을  행사하기위해서는  해당  국가에  출원하여  등록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