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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부품특허출원 / 차량펌프특허등록 조회 [자동차 특허/실용신안전문 변리사] 한라비스테온공조, 차량용 히트 펌프 시스템 특허출원

자동차부품특허출원 / 차량펌프특허등록 조회 [자동차 특허/실용신안전문 변리사] 한라비스테온공조, 차량용 히트 펌프 시스템 특허출원

특허출원의 명칭 : 차량용 히트 펌프 시스템

(21) 출원번호/일자 1020120068902 (2012.06.27)
(71) 출원인 한라비스테온공조 주식회사 (11) 등록번호/일자
(65) 공개번호/일자 1020140001410 (2014.01.07) 

초록

본 발명은 차량용 히트 펌프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써, 더욱 상세하게는 수냉식 열교환기의 1차열교환부를 통과한 냉매가 리시버드라이어 및 2차열교환부(과냉각부)를 선택적으로 바이패스하도록 바이패스 수단을 설치함으로써, 에어컨 모드시에는 냉매가 리시버드라이어 및 2차열교환부(과냉각부)를 통과하여 일정량의 과냉각부를 가지게 됨에 따라 수냉식 열교환기의 성능을 향상하고 에어컨 성능 및 효율도 향상할 수 있고, 히트펌프 모드시에는 냉매가 리시버드라이어 및 2차열교환부(과냉각부)를 바이패스하도록 하여 냉매가 충분히 증발하면서도 압력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이로인해 수냉식 열교환기의 성능을 향상하고 난방 성능 및 효율을 향상할 수 있는 차량용 히트 펌프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대표청구항

번호 청구항
1 냉매순환라인(R)상에 각각 설치되는 것으로, 냉매를 압축하여 배출하는 압축기(100)와, 공조케이스(150)의 내부에 설치되어 공조케이스(150)내 공기와 상기 압축기(100)에서 배출된 냉매를 열교환시키는 실내열교환기(110)와, 공조케이스(150)의 내부에 설치되어 공조케이스(150)내 공기와 상기 압축기(100)로 공급되는 냉매를 열교환시키는 증발기(160)와, 상기 증발기(160)의 입구측 냉매순환라인(R)상에 설치되어 증발기(160)로 공급되는 냉매를 팽창시키는 제1팽창수단(140)과, 차량 전장품(200)을 냉각하도록 차량 전장품(200)측으로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냉각수순환라인(W)을 포함하여 이루어진 차량용 히트 펌프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냉각수순환라인(W)상에 설치되는 냉각수 열교환부(130b)와, 상기 실내열교환기(110)에서 제1팽창수단(140)을 향하는 냉매순환라인(R)상에 설치되되 상기 냉각수 열교환부(130b)와 열교환하도록 1차열교환부(A) 및 2차열교환부(B)를 갖는 냉매 열교환부(130a)로 이루어져, 냉각수와 냉매를 상호 열교환시키는 수냉식 열교환기(130)를 구비하고,

상기 냉매 열교환부(130a)의 1차열교환부(A)와 2차열교환부(B)를 연결하는 냉매순환라인(R)상에는 리시버드라이어(135)가 설치되며,

상기 냉매순환라인(R)상에는 상기 냉매 열교환부(130a)의 1차열교환부(A)를 통과한 냉매가 상기 리시버드라이어(135)를 선택적으로 바이패스하거나 또는 상기 리시버드라이어(135) 및 2차열교환부(B)를 선택적으로 바이패스하도록 하는 바이패스 수단(136)이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히트 펌프 시스템.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바이패스 수단(136)은, 상기 리시버드라이어(135)의 입구측 냉매순환라인(R)과 상기 리시버드라이어(135)의 출구측 냉매순환라인(R)을 연결하도록 설치되어, 상기 1차열교환부(A)를 통과한 냉매가 상기 리시버드라이어(135)를 바이패스하도록 하는 제1바이패스라인(R1)과,

상기 냉매순환라인(R)상에서 상기 제1바이패스라인(R1)의 분기지점에 설치되어 에어컨 모드 또는 히트펌프 모드에 따라 냉매의 유동방향을 전환하는 제1방향전환밸브(180)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히트 펌프 시스템.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바이패스 수단(136)은, 상기 리시버드라이어(135)의 입구측 냉매순환라인(R)과 상기 2차열교환부(B)의 출구측 냉매순환라인(R)을 연결하도록 설치되어, 상기 1차열교환부(A)를 통과한 냉매가 상기 리시버드라이어(135) 및 2차열교환부(B)를 바이패스하도록 하는 제1바이패스라인(R1)과,

상기 냉매순환라인(R)상에서 상기 제1바이패스라인(R1)의 분기지점에 설치되어 에어컨 모드 또는 히트펌프 모드에 따라 냉매의 유동방향을 전환하는 제1방향전환밸브(180)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히트 펌프 시스템.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실내열교환기(110)와 상기 수냉식 열교환기(130) 사이의 냉매순환라인(R)상에는 냉매를 선택적으로 팽창시키는 제2팽창수단(120)이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히트 펌프 시스템.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제2팽창수단(120)은, 상기 냉매순환라인(R)상에 설치되어 냉매 유동을 온오프하는 온오프 밸브(125)와, 상기 온오프 밸브(125)에 일체로 구비되어 냉매를 팽창시키는 오리피스(128)로 이루어져,

상기 온오프 밸브(125)의 개방시에는 냉매를 미팽창 상태로 유동시키고, 폐쇄시에는 상기 오리피스(128)를 통해 냉매를 팽창시켜 유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히트 펌프 시스템.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냉매순환라인(R)상에는, 상기 제1팽창수단(140)의 입구측 냉매순환라인(R)과 상기 증발기(160)의 출구측 냉매순환라인(R)을 연결하도록 설치되어 냉매순환라인(R)을 순환하는 냉매가 상기 제1팽창수단(140) 및 증발기(160)를 바이패스하도록 하는 제2바이패스라인(R2)이 설치되고,

상기 냉매순환라인(R)상에서 상기 제2바이패스라인(R2)의 분기지점에는 에어컨 모드 또는 히트펌프모드에 따라 냉매의 유동방향을 전환하는 제2방향전환밸브(190)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히트 펌프 시스템.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냉각수순환라인(W)상에는, 상기 냉각수 열교환부(130b)의 입구측 냉각수순환라인(W)과 상기 냉각수 열교환부(130b)의 출구측 냉각수순환라인(W)을 연결하는 냉각수 분기라인(W1)이 설치되고,

상기 냉각수 분기라인(W1)상에는 냉각수와 실외공기를 열교환시키는 라디에이터(210)가 설치되며,

상기 냉각수순환라인(W)상에서 상기 냉각수 분기라인(W1)의 분기지점에는 제3방향전환밸브(220)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히트 펌프 시스템. 


출처 : 특허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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